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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가이드

예열표시등 (디젤 차량)
예열 플러그의 예열상태를 나타내는 표시등입니다.
이 등은 디젤 차량에만 적용되며 시동스위치를 “ON”으로 하면 호박색으로 점등이 되고 2~3초 경과 후 예열 플러그에 예열이 완료되면 이 등은 소동 됩니다.
호박색으로 점등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시동을 켜는 것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가급적 소등이 된 후 시동작업을 하십시오.
참고로 엔진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예열표시등이 소등되는 시간이 길어질수도 있습니다.

(사진 왼쪽부분)
라이트 표시등 & 방향전환 표시등
라이트 표시등
라이트 등은 크게 상향등과 하향등 으로 구분되며, 야간 운전 시 일반도로에서의 주행시에는 하향등을 사용하시고, 한적한 도로나 주변이 어두운 도로에서 시야를 확보하기위해 상향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편 차로에서 주행 중인 차량이 있을 경우 라이트 등은 하향등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 바람직한 운전매너입니다.
방향전환 표시등
도로주행 시 차로변경을 할 때나 좌회전 또는 우회전시 방향전환 표시등을 켭니다.
방향전환 표시등은 상대방에게 내 차량의 주행방향을 표시하기 위한 의사표시 수단이므로 정확하게 작동해야 합니다.
와이퍼 & 와셔 스위치
라이트 표시등
레버를 운전석 쪽으로 당기면 각단에 따라 아래와 같이 작동 됩니다.
INT:간혈적으로 작동됨. (작동시간 조정이 가능 합니다)
LOW:저속으로 작동 됩니다.
HI:고속으로 작동 됩니다.
와셔 스위치
와이퍼의 작동유무와 관계없이 레버를 핸들쪽으로 당기고 있는 동안 와셔액이 분사되며, 약 1초 후 와이퍼가 2~3회 작동 됩니다.
안개등 스위치
눈,비,안개 등으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 사용 하십시오.
미등이나 라이트를 켠 상태에서만 안개등이 작동 합니다.
또한 안개 등은 전력소모가 크므로 우천 시나 안개등으로 시계가 나쁜 경우에만 사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왼쪽부분)
비상경고등
차량에 고장이 발생 하였을 때 주변차량에게 경고하는 역할을 하며 스위치를 누르면 시동 키의 위치에 상관없이 좌,우측 방향전환 표시등이 동시에 점멸됩니다.
이때 점멸횟수가 빠르거나 늦을 경우에는 표시등전구의 단선이나 접지가 불량일수가 있으니 점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왼쪽부분)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
엔진오일의 압력이 낮은 경우에 점등이 됩니다.
주행도중 점등이 되는 경우에는 시동을 끄고 엔진오일 량을 점검하여 주십시오.
엔진오일 점검 시에는 평탄한 곳에 차량을 주차 시킨 후 정상작동온도 까지 엔진을 워밍업한 후 시동을 끄고 2~5분정도 후에 오일게이지를 뽑아 깨끗이 닦은 후 다시 끼웠다가 빼내어 게이지 끝에 엔진오일이 얼마만큼 묻어 있는지 확인 합니다.
이때 엔진오일의 잔량은 게이지 상의 “F”와 “L” 사이에 있어야 적당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종 계기판 보는 방법
  1. 1. 냉각수 온도계
    엔진 내부에는 엔진오일과 냉각수가 들어가는데 냉각수온도계의 게이지는 H와 C 사이를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 하시고 혹시라도 H자 쪽으로 올라갈 경우 무리한 주행을 삼가고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가세요.
  2. 2. 속도계
    시간당 주행속도를 나타내주며, 속도계의 30km~50km 지점은 빨간색 눈금으로 되어 있으며 이는 저속구간을 나타냅니다.
    도로 여건상 저속주행 구간에서는 반드시 저속주행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 3. 타코미터 (엔진회전계)
    회전계는 x 1,000 rpm 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엔진이 1분 동안에 회전되는 수치를 나타내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시내 주행 시 보통 2,000~2,500rpm 정도로 주행하는 것이 적당 합니다.
  4. 4. 연료계
    연료의 잔량을 나타냅니다.
    F : 연료탱크에 가득(Full) 들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E : 연료 게이지에 점등이 되거나 E(Empty)를 표시할 경우 주유를 해야 합니다.
    주의하실 사항은 주유시 반드시 시동을 꺼야합니다.
  5. 5. 계기판 (구간 거리계 / 적산 거리계)
    주행한 총거리와 구간거리계를 km 단위로 나타냅니다.
    TRIP:리 세트(reset)버튼을 1초 이상 길게 누르면(0)으로 되돌아옵니다.
    ODO : 차량이 생산되고 부터의 총 거리를 나타냅니다.
  6. 6. 안전띠 경고등
    시동 스위치를 “ON”으로 하면 약 6초간 경보음과 동시에 경고등이 점멸하여 안전벨트의 착용을 알려 줍니다.
    시동을 켜시고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경고음과 경고등이 약 6초 간 동작하여 안전벨트의 착용을 알려 줍니다.
  7. 7. 도어 열림 경고등
    도어가 열려 있거나 안전하게 닫혀있지 않았을 시에는 경고등이 점등 됩니다.
    주행하기 전에는 경고등이 소등되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8. 8. 테일 게이트 열림 경고등
    차량의 트렁크 문이 완전히 닫혀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주행 전 트렁크가 완전히 닫혀 있는지를 확인한 후 주행을 하십시오.
룸 미러 맞추는 방법
룸 미러는 운전석에서 후방을 보기 위한 것이므로 룸 미러 상에 뒷유리가 꽉 차게 들어온다는 느낌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사이드미러 맞추는 방법
사이드미러를 총 3등분하여 안쪽으로 3/1 지점에 뒷문짝 손잡이를 맞추면 됩니다.
주행 중 사이드미러 보는 방법
  1. 1. 변경을 하고자하는 차로를 사이드미러 상으로 보았을 때 후방차량이 1/3 안쪽으로 보일 경우, 내 차량 바로 뒤에 있거나 10m 이내에 있으므로 차로 변경이 어렵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2. 2. 후방차량이 사이드미러 중간쯤 보일 경우에는 내 차량과 30m~50m 정도 떨어져 있는 것이므로 후방차량이 양보를 해주면 차로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3. 3. 사이드미러를 3등분하여 사이드미러 상에 1/3 바깥쪽으로 후방차량이 보일경우에는 내 차량과 100m 이상 떨어져 있으므로 후방 차량과는 상관없이 차로변경이 가능 합니다.
  4. 4. 옆 차로에서 주행 중인 차량이 내 차량과 바짝 붙어있을 경우에는 사이드미러 상에는 사각 지대에 가려있어 보이지 않고, 보조 사이드미러 상에만 나타나므로 초보운전자 분들께는 보조 사이드미러 부착을 꼭 권유 하고 싶습니다.
브레이크
브레이크(제동장치) 조작 방법
브레이크를 작동 시킬 때에는 수호ㅟ에 거쳐 반복적으로 작동 시키십시오.
안정된 제동은 물론 후방 차량에 제동상황을 미리 알려주게 되어 추돌을 방지할 수 있으며 브레이크를 장시간 사용하면 라이닝 패드의 마모가 단축 되므로 엔진브레이크와 함께 사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제동장치) 마모 경고음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어 새로운 패드로 교환할 시기가 되면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앞쪽 브레이크로부터 ‘끼익’ 하는 소리(쇠붙이 긁히는 소리)를 들을 수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여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하시면 됩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하고 얼마 까지는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조금 밀리는 듯한 현상이 나타나거나 ‘끼익’하는 소리가 여전히 들릴 수도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증상이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앤티 로그 브레이크 시스템(ABS)
차량 주행 시 급브레이크나 미끄러지기 쉬운 도로에서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에 차량의 급작스런 쏠림을 방지하고 제동력을 유지하여 더욱 안정된 차체의 자세와 핸들의 조정성을 유지시켜주는 장치입니다.
또한 ABS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일반도로에서의 주행 시에는 브레이크를 밟아도 일반차량과 별반 차이를 느낄 수 없지만, ABS가 작동할 때에는 “드르륵”하는 소리와 함께 브레이크 페달이 떨리는 느낌을 받는데 이것은 ABS가 작동되는 소리이므로 안심을 하여도 됩니다.
주행 중 핸들 잡는 방법
우선 핸들과 나와의 간격은 집에 있는 소파에 편히 기대어 앉아있다는 느낌으로 앉으시고 핸들을 잡는 손의 위치는 10시 10분 방향으로 잡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간혹 9시 15분 방향이나 7시 20분 방향으로 핸들을 잡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돌발상황 시 핸들 조작을 원활하게 할 수 없으므로 10시 10분 방향으로 잡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핸드브레이크(주차브레이크) 조작 방법
차량을 완전히 정지 시키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핸드 브레이크를 위로 완전히 잡아당깁니다.
이때 있는 힘껏 당기다보면 핸드브레이크 케이블이 끊어질 수도 있으니 적당한 힘을 가하여 당기시면 됩니다.
핸드브레이크를 해제할 경우에는 옆에 있는 버튼을 누르고 살며시 위로 당긴 후에 내려 놓으십시오, 이때 주의할 사항은 동절기에 경사지가 아닌 평탄하고 안전한 곳에 주차 시킬 때에는 라이닝드럼과 라이닝패드가 동결할 경우가 있으므로 핸드브레이크는 사용하지 마시고 주차 후에 바퀴에 고임목을 고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 변속기 작동 방법
자동변속기 선택레버 표시등
자동변속기 장착차량의 경우 레버상단의 버튼을 엄지손으로 누르며 선택레버를 조작하면 변속기 위치에 해당 램프가 점등 됩니다.
  • P(Parking)주차 : 주차시나 엔진 시동 시 차량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기어입니다.
    주차 시에는 핸드브레이크를 당기고 “P” 위치로 옮겨 놓아야 합니다.
  • R(Reverse)후진 : 차량을 후진 하고자 할 때 사용 합니다.
    반드시 차량을 완전히 정지시킨 후 R 위치로 변속 하여야 합니다.
    움직이고 있는 도중에 R(후진)로 변속 할 때 변속기가 손상 될 수 있습니다.
  • N(Neutral)중립 : 엔진과 트렌스밋숀(변속기 기어)이 분리되어있는 상태 이므로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량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 D(Drive)주행 : 일반주행, 고속주행 시 1단에서 4단까지 주행속도에 맞추어 자동적으로 변속이 됩니다.
  • 4(Fourth gear) : 4단 기어
    평상시 이반도로 주행위치로 4단 까지만 자동으로 변속이 됩니다.
  • 3(Third) : 3단 기어
    3단 까지만 자동으로 변속이 됩니다. 3단 부터는 엔진 브레이크의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 2(Second gear) : 동절기 때 또는 미끄러운 언덕길을 올라갈 때 또는 언덕길을 내려가며 엔진브레이크를 걸고자 할 때 사용하며, 자동으로 수동 2단 기어로 변속이 됩니다.
  • 1(First gear) : 1단 기어
    1단 기어로 고정이 되며 아주 가파른 언덕길을 오를 때나 고단에서 어느 정도 속도가 떨어졌을 때 엔진브레이크를 걸고자할 때 사용합니다.
  • +(Up)스포츠모드 : 한번 조작 시 마다 1단씩 고단으로 변속이 됩니다.
    -(Down) : 한번 조작 시 마다 1단씩 저단으로 변속이 됩니다. 단 스포츠모드는 1단에서 4단의 전진 변속기에만 적용이 됩니다.